본문 바로가기
돈 공부

경제 발전의 전환, 산업혁명

by YNJ family 2022. 12. 1.
반응형

1. 산업혁명의 역사

 

인류 경제 역사상 큰 전환점이 되었던 산업혁명은 18세기 중반에서부터 19세기 초반까지, 대략 1760년에서 1820년 사이에 영국에서 시작된 기술의 혁신과 새로운 제조 공법으로의 변화와 이에 따라 발생한 경제, 사회, 문화 등의 큰 변화를 산업혁명이라는 표현으로 나타내었다. 산업혁명은 그 후에 영국으로부터 전 세계로 확산하면서 전 세계의 경제를 이전과는 다르게 바꾸어 놓게 된다. 산업혁명이란 용어는 1844년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처음 사용하였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후 아널드 토인비가 산업혁명이라는 용어를 보다 체계화하였다. 산업혁명이 영국에서 발생하여 발전하게 된 배경에는 영국에서는 주변의 다른 국가보다 일찍 17세기에 명예혁명을 거치고, 봉건제도가 해체되면서 정치적인 성숙과 안정이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이전보다 자유로운 농민층이 나타났게 되었다. 그런데 이들 농민층을 중심으로 여러 농촌에서는 모직물 공업이 다양하게 발달하게 되었고, 이런 발달을 중심으로 근대적인 산업이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영국에서는 동력에 필요한 석탄, 기계, 철 등 풍부한 지하자원과 풍부한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여러 식민지국 지배 등을 통해 자본도 많이 확보한 상태였기에 더욱더 산업혁명을 이루기 유리한 조건을 갖추었다. 더욱이 18세기에 들어서 영국과 그 주변 국가에서는 면직물의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했고, 제임스 와트가 증기 기관을 개량해 대량 생산이 시작되었는데, 이로부터 산업혁명이 시작되었다고 보편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이것을 바탕으로 면직물 공업이 영국의 산업혁명을 주도하게 되었고, 산업혁명의 발달 과정 중에는 다양한 기계가 끊임없이 발명되었다. 이에 따라 다양하게 발명된 기계는 경제를 발전시키는 생산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산업혁명이 이렇게 시작되고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18세기 후반에 만들어진 몇 개의 기술혁명이라고 평가받는 여러 혁신과 연결되어 있다. 예를 들면 증기 혁명, 방적기의 발명, 제철 산업의 발달 등이 있다. 다양한 방적기가 발명되어 산업혁명을 이끌었지만 방직 공장이 설립됨에 따라서 방적기의 영향이 많이 감소하였다. 제임스 와트는 이전보다 개선된 증기기관을 발명하였으며 이것은 곧바로 광산업에 이용되었다. 그 후 기술 개량을 통해 1780년대부터는 동력기로 증기기관이 대체되었다. 이 기술로 인해 이전보다 능률적인 반자동화 공장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철강을 이용한 제철산업에서는 석탄을 이용하여 철의 가공을 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혁명으로 인하여 산업혁명은 이전보다 훨씬 뛰어난 경제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이후에 발명된 트레비식의 고압 기관이나 역직기 역시 영국의 산업화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2. 산업혁명의 영향

 

산업혁명은 영국 경제 구조의 혁명적인 변화와 개선을 가져왔고 이와 동시에 정치적인 구조도 크게 변화시켰다. 신분제도의 사회하에서 유지되던 귀족과 왕족의 지배체제가 허물어졌으며, 자유경제 체제로 인하여 신흥 부르주아 계급이 생겨났으며 선거법의 개정을 이루어 냈다. 이런 부르주아의 활약상은 영국 내에서 노동자 계급의 성인 남성들이 하나로 뭉쳐 정치적인 선거권을 요구하였던 차티스트 운동이 벌어지게 되었다. 이런 일련의 규제들이 폐지되면서 점차 영국 사회는 신분제 사회에서 자유주의적인 경제 체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영국의 산업화로 인해 농촌의 젊은 청년들이 대부분 도시로 이사를 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도시 인구의 집중화가 생겨났다. 이렇게 도시로 사람들이 모이면서 도시에는 산업혁명의 과정 중 공기 오염, 악취, 비위생적인 환경이 발생하였고 너무 많은 사람이 모여서 지저분하고 불결한 도시가 되었다. 또한 노동자들의 권리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다. 자본가인 공장의 주인들은 노동자들의 노동력을 착취했고, 어린아이들도 노동하면서 비인간적인 대우를 받게 되었다. 그 당시 자본가들은 부모 없는 고아들을 달콤한 말로 유혹해서 무자비하게 노동시키기도 하였다. 이런 일로 인해 영국에서는 어린이의 노동을 금지하는 법이 생기게 되었다. 또한 근로자의 인권 보호를 위해 근로자의 야간 근무를 금지하는 법이 제정되었다. 노동자들의 식사는 빵과 감자가 유일하여 매우 열악했으며 이런 점도 서서히 개선되는 움직임이 있었다. 이러한 시기에 또 다른 사회문제로 발생한 것은 노동자들의 건강 문제가 새롭게 제기되었다. 비인간적인 노동자에 대한 대우로 인해 노동자의 수명은 자본가들보다 짧았으며 비위생적인 환경에도 더욱 많이 노출되었다. 이러한 노동자들의 비인간적이고 비참한 생활은 자본주에 대한 반대 운동으로 전개되었는데 이에 따라 사회주의 운동의 시발점이 되었다. 이러한 산업 혁명은 알려진 것과는 다르게 역사적으로 잘못 이해된 부분도 있다. 예를 들어 영국의 산업혁명은 18세기 말 영국에서 시작되어 산업혁명을 일으키는 촉매제가 되었으나 그러한 변화의 속도는 과장된 면이 일부 있다. 영국뿐만 아니라 다른 유럽의 다른 나라에서도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의 속도는 그리 빠르지 않았다. 1850년까지는 매우 미미한 산업혁명의 움직임이 유럽의 여러 국가에서 일어났으며 산업혁명의 거대한 파도는 1875년 이후에 발생하였다. 그리고 유럽을 제외한 나라의 산업화는 더욱 늦게 일어났는데 그나마 미국의 산업화 정도가 영국의 산업화 흐름을 이어받았다. 독일에서도 인구의 많은 부분이 농부로서 일하고 있었으며 남유럽도 동유럽의 대부분의 지역에서도 산업혁명과는 무관한 일들을 하는 지역이 많이 있었다. 이처럼 현재 평가받는 산업혁명은 한 시대를 전반적으로 변화시킨 것 같지만 실상은 서서히 산업혁명의 변화가 퍼지게 된 것이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와이앤제이 | 신소연 | 전북 전주시 송천동 | 사업자 등록번호 : 872-86-01640 | TEL : 070-7954-9051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돈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성장  (0) 2022.12.02
자유경제에서의 수요와 공급  (0) 2022.12.01
자본주의에 대하여  (0) 2022.12.01
거시 경제학  (0) 2022.12.01
미시 경제학  (0) 2022.11.30

댓글